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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쪽 성경공부 29.ONE  PAGE BIBLE STUDY 29_Ver.8.00

 

 

예수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2

      

 

(Diachronic synopsis)

  

하나님의 나라는 낮은 자들에게 임하기 시작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의 복음을 이해하려들지 않았습니다.

마음이 가난한 자, 어린 아이와 같이 겸손한 사람들에게 들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장로들의 유전을 지키며 전통에 안주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배척했습니다. 예수께서 하늘에서 땅까지 낮아지셨고 낮은 자들의 삶의 자리까지 찾아오신 낮은 자들의 소망이셨습니다. 그분은 가난한 자, 눈먼 자, 병든 자, 귀머거리 등의 병든 자를 고치셨으며 죽은 자를 살리시고, 소외된 여자들, 죄인으로 정죄 받는 세리, 창기들의 친구가 되어주셨으며 그들의 위로가 되어주셨고, 회개하는 자들에게 죄 사함을 선포하셨습니다. 메시야 예수님은 가장 낮은 곳에서 신음하는 사람들의 삶의 자리까지 찾아 오셨습니다.

예수님의 천국의 가르침은 비유로 깨달을 수 있도록 제자들에게 가르쳐지는데 유대인들은 천국의 복음을 듣고서도 귀는 점점 가리워져 가기만 하는데...


 

돌아가면서 읽기
(Reading one by one)


“할렐(Hallel)”과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 낮아지신 하나님

 

 이스라엘에게는 특정한 절기와 아침 예배, 또는 아침 기도에 부르는 찬양의 노래가 있습니다. 이것을 할렐이라고 부릅니다. 할렐은 “당신을 찬양하나이다”라는 뜻입니다. 그 중에서 시편 113-118편은 애굽의 종살이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의 놀라운 행사를 찬양하는 것으로서 “애굽 할렐(Egyptian Hallel)"이라고 부르는데 이 애굽 할렐은 주로 성일(聖日)이나 이스라엘의 3대절기인 유월절, 오순절, 장막절에 불려졌습니다. 특히 유월절 음식을 들기 전에는 시편 113, 114편이 노래되었고 음식을 들고 나서는 시편 115, 116, 117, 118편이 불려졌습니다.

 그런데 레위인들은 유월절 어린 양이 잡힐 때 이러한 시편을 불렀다고 합니다.  예수께서 제자들과 최후의 만찬을 드시고 나서 감란산으로 올라가시면서 제자들과 찬미하신 노래가 바로 이 할렐이었을 것으로 추측합니다.1)  시편 113편에는 하나님의 “낮아지심”에 대하여 찬양하고 있습니다. 하늘 보좌에 앉으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서 스스로 낮아지시어 낮은 자를 들어 올리시며 존귀와 기쁨을 선물하시는 하나님의 자비를 찬양하고 있습니다.


“1. 할렐루야, 여호와의 종들아 찬양하라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라
2. 이제부터 영원까지 여호와의 이름을 찬송할찌로다

3. 해 돋는 데서부터 해 지는 데까지 여호와의 이름이 찬양을 받으시리로다

4. 여호와는 모든 나라 위에 높으시며 그 영광은 하늘 위에 높으시도다

5. 여호와 우리 하나님과 같은 자 누구리요 높은 위에 앉으셨으나

6.  스스로 낮추사 천지를 살피시고

7.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궁핍한 자를 거름 무더기에서 드셔서

8. 방백들 곧 그 백성의 방백들과 함께 세우시며

9. 또 잉태하지 못하던 여자으로 집에 거하게 하사 자녀의 즐거운 어미가 되게 하시는도다 할렐루야”(시113:1-9 전문)

 이스라엘은 절망과 고난 그리고 압제의 삶 속에서 구원받은 그들의 역사가 ‘스스로 낮아지신 하나님 자신’에 의하여 이루어졌음을 ‘할렐’ 고백하고 있습니다.


세상 구원을 위해 낮아지신 예수님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이 마구간의 구유 위에서 시작된 것을 통해 하나님의 구원과 하나님의 나라가 낮은 곳에 임하였음을 알게 됩니다.  예수님은 이사야의 예언대로 가난한 자들을 위로하기 위하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고 위로하며, 죄에서 가난에서 절망에서 포로 된 사람들에게 자유를 주기 위하여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신분과 제도 속에서, 또 진리에 눈이 어두워 죄에서 갇혀있는 사람들이 놓임을 받도록, 친히 낮아지시고 육신의 모양으로 오시어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의 모든 가난한 사람들에게 임하도록 하셨습니다.(사61:1-3/눅4:18)

예수님의 비하(낮아지심)에 대하여 빌립보서는 이렇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빌2:6-11)

 

예수께서 친히 낮아지신 것처럼 하나님의 나라가 낮은 자리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 임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구원과 영원한 생명,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의 모든 사람들에게 임한 것은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서 스스로 낮아지셔서 이 땅에 오심으로써 인간들에게 베풀어진 것으로서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그리하여 누가는 평지설교에서3) 천국이 가난한 자들에게 주어졌다고 말하고 있으며, 마태는 산상수훈에서 천국이 마음이 가난한 자들에게 주어졌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부자들에게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지 않는 다는 말이 아닙니다.4) 예수께서는 부자가 낙타가 바늘귀에 들어가는 것만큼 어렵다고 하셨지만 그러나 하나님은 하실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눅18:27), 아마도 그는 마음이 강퍅한 사람이 아니라 겸손하여 마음이 가난한 사람,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천국의 말씀을 듣고 깨닫는 사람일 것입니다.(마13:23/눅18:27) 그러나 가난한 사람일지라도 그 마음이 완악해진 사람들이라면 하나님의 구원과 영생,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리 없습니다.(마13:15)

  참으로 하나님의 구원과 영생의 나라, ‘하나님의 나라’는 낮은 곳에서 살아가는 우리 인생들에게 임하고 있으며 겸손하여 예수님의 천국의 말씀을 듣고 깨닫는 우리들 모두의 마음 안에 임하고 있습니다.



‘이미’와 ‘아직’의 하나님 나라


 하나님의 나라는 ‘이미...’ 와 ‘아직..’의 두 상관관계 속에 놓여 우리 곁에 와 있는 나라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메시야가 이 땅에 서게 될 때에 그분이 행하게 될 구원의 사역의 단면들을 예시했습니다.


"5. 그 때에 소경의 눈이 밝을 것이며 귀머거리의 귀가 열릴 것이며

6. 그 때에 저는 자는 사슴 같이 뛸 것이며 벙어리의 혀는 노래하리니 이는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 것임이라"(사35:5-6)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 땅에 오셔서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고 가르치시며 또한 질병으로부터 고생하는 수많은 병자들을 고쳐 주셨습니다. 소경의 눈을 뜨게 했으며 앉은뱅이를 걷게 하셨으며 벙어리를 말하게 하셨고 귀머거리를 듣게 하심으로써 선지자가 알려준 메시야의 증표를 모두 성취시켜 나가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문둥병, 혈루증 환자를 고쳐주셨으며 혈기마른 자들의 뒤틀려버린 육체도 고쳐주셨을 뿐만 아니라 죽은 자들도 살려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악한 귀신들을 내어 쫒으셔서 마귀에게 눌려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자유하게 해 주셨습니다.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손으로 말미암아 귀신들이 쫓겨나는 주님의 사역은 곧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한 증거라고 선포하셨습니다.5)

 어느 날 예수께서 벙어리 귀신을 쫒아내셨습니다. 그러자 그 벙어리가 말하기를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모습을 기이하게 쳐다보고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시험하고자 하여 하늘에서 내려오는 표적을 보여 달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어떤 이들은 예수께서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을 빌려 귀신을 내어 쫒는다고 비난했습니다. 그 때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만일 하나님의 손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눅11:20)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단의 권세 아래 있던 귀신들린 자들을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내어좇아 자유하게 한다는 것은 곧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이미' 임한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12:28) 이처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영접한 사람들에게는 죄 사함과 함께 영생의 하나님 나라가 ‘이미’ 주어졌습니다.(요3:16) ‘하나님의 나라’를 이미 믿음으로 받은 사람들을 우리는 '성도'라고 부릅니다. 성도는 세상 끝에 ‘아직’ 도래하지 않은 ‘하나님의 나라’, 즉 눈물이 없고 고통이 없는 영원한 희락과 즐거움의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나라'는 믿음으로 ‘이미’ 받는 나라이며 성령의 인 치심을(엡1:13) 받고 거룩한 삶을 살다가 예수님의 재림 이후에 신령한 몸으로 부활하여 들려 올라가서 주님과 함께 영원히 누리게 될 ‘아직’의 나라입니다.
믿음으로 가는 나라, 천국을 소유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하박국 선지자는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의인은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6)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에 이르고 천국을 소유하는 하나님의 은혜는 하나님께서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성경에 미리 약속한 것이라고 말합니다.7)

 


예수께서 가르쳐 주신 천국의 비유

        (마태복음 13장)

 

 씨 뿌리는 비유


예수께서 제자들을 여러 가지로 가르치셨습니다. 그러나 천국에 대하여서 그것들과 다르게 '비유'를 통해서 가르치셨습니다. 예수께서 바닷가에 앉으셨을 때 큰 무리가 예수께 모여들었습니다. 예수께서 배에 올라가 앉으시고 무리는 해변에 서있었습니다. 예수께서 씨 뿌리는 비유를 베푸셨습니다.


"3. ... 씨를 뿌리는 자가 뿌리러 나가서

4. 뿌릴쌔 더러는 길 가에 떨어지매 새들이 와서 먹어버렸고

5. 더러는 흙이 얇은 돌밭에 떨어지매 흙이 깊지 아니하므로 곧 싹이 나오나

6. 해가 돋은 후에 타져서 뿌리가 없으므로 말랐고

7. 더러는 가시떨기 위에 떨어지매 가시가 자라서 기운을 막았고

8.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혹 백배, 혹 육십배, 혹 삼십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9. 귀 있는 자는 들으라"(마13:3-9)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물었습니다.

"어찌하여 저희에게 비유로 말씀하시나이까"(마13:10)

예수께서는 "천국의 비밀"이 제자들에게 허락되어 드러나게 하셨지만 유대 지도자들에게는 허락되지 않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마10:11) 그들은 이사야의 예언에 따라 마음이 완악하게 된 사람들로서 들어도, 보아도 알지 못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천국의 비밀을 깨우치고 자신들의 잘못된 지식으로부터 고침 받을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10:14-15)

 이 씨 뿌리는 비유는 천국에 대한 중요한 비밀을 담고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그것은 천국의 말씀이었습니다.(마10:18) 하나님의 구원의 중심에 서 있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생명의 말씀이 이 비유에 들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 비유에 "좋은 씨를 자기 밭에 뿌린 사람"의 비유를 더하셨습니다.


"24. ... 천국은 좋은 씨를 제 밭에 뿌린 사람과 같으니

25. 사람들이 잘 때에 그 원수가 와서 곡식 가운데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더니

26. 싹이 나고 결실할 때에 가라지도 보이거늘

27. 집 주인의 종들이 와서 말하되 주여 밭에 좋은 씨를 심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러면 가라지가 어디서 생겼나이까

28. 주인이 가로되 원수가 이렇게 하였구나 종들이 말하되 그러면 우리가 가서 이것을 뽑기를 원하시나이까

29. 주인이 가로되 가만 두어라 가라지를 뽑다가 곡식까지 뽑을까 염려하노라

30.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어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숫군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마13:24-30)


이로써 천국의 비유와 비밀은 예수 그리스도의 해석으로 분명한 것은 첫 번째  "천국의 말씀"이 선포된다는 것입니다.
(18) 두 번째  그 말씀은 이 땅의 모든 사람들에게 선포되는 것으로서 '아무나 (anyone)' 들을 수 있도록 천국 복음이 땅 끝까지 전파된다는 것입니다.(19) 그러므로 천국에 초대된 사람들은 온 땅의 모든 사람들입니다. 세 번째 천국의 복음은 사람들의 마음 밭에 떨어진다는 것입니다.(19) 네 번째 천국의 복음이 사람들의 마음 밭에 떨어질 때 그 생명의 말씀을 빼앗으려고 시도하는 악한 자, 마귀(39-39)의 활동이 있을 것이라는 사실입니다.(19) 결론적으로 천국의 복음은 마귀에게 빼앗기지 아니하고 깨닫는 사람들이 천국을 소유하게 되고 천국의 자녀로서 100배, 60배, 30배의 열매를 맺게 되는 것입니다.(23)

예수 그리스도의 "천국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시고 또 그분의 제자들이 전파하는 "천국 복음"이었습니다.(37-38)  온 세상의 주인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요1:11)께서는 천국 복음을 전파할 제자들을 이 세상에 보내셨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천국의 복음을 듣는 4 종류의 사람들 가운데서 말씀을 듣고 깨닫는 사람만이 천국을 소유하게 된다고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첫 번째 사람은 천국 복음을 듣기는 들어도 그의 마음은 길가와 같아 복음이 심겨지지 않는 사람이었습니다.(19) 이러한 사람은 마귀가 와서 바로 천국을 소유하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두 번째 사람은 천국 복음을  듣고 바로 기쁨으로 받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돌과 같은 환란이나 핍박이 오면 곧 넘어지는 사람들로서 천국을 소유하지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세 번째 사람은 천국의 복음을 듣기는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으로 인해 천국의 말씀이 그 사람 안에서 역사하지 못해 결실하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네 번째 사람은 천국의 말씀을 듣고 깨달은 사람으로서 말씀으로 뿌리를 내리고 결실하는 사람입니다. 예수께서는 천국의 복음을 듣게 되거든 깨닫고 말씀으로 뿌리를 내리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오늘도 예수 그리스도의 종들, 사도, 선지자, 복음 전하는 자, 목사, 교사들을 통하여 전파되는 천국의 복음을 잘 깨달아야 합니다.
(엡4:11)



 

거짓 그리스도, 선지자, 교사

 

  그런데 예수께서는 천국의 복음을 듣는 사람들에게 "좋은 씨를 자기 밭에 뿌린 사람"의 비유를 들어 천국을 소유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마귀의 활동을 경계하도록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만 활동하는 것이 아니고 마귀가 심어 놓은 씨, 마귀의 사자들이 함께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마귀의 사자들의 활동은 좀처럼 구분하기 어려운데 이유는 사람들이 잠들어 있을 때 마귀가 가라지를 덧뿌리기 때문에 사람들은 가라지가 누구인지 잘 알지 못합니다. 이 가라지들은 거짓 그리스도, 거짓 선지자, 거짓 교사들입니다.(마24:11,마24:24)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천국의 복음을 변질시키는 사람들이고(갈1:7) 멸망케 할 이단들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입니다.(벧후2:1)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들이 천국 복음을 전파할 때 마귀의 거짓 사도들이 거짓 복음을 전파하게 될 것인데 이러한 마귀의 활동은 추수 때, 곧 세상 끝 날까지 계속됩니다. 마귀의 사자들은 많은 사람들이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여러 가지 방법으로 '넘어지게'하고 '불법을 행하며' 천국 복음을 깨닫지 못하도록, 또는 거짓 복음을 믿게 할 것입니다.(41, cf. 고후4:4) 이러한 마귀의 활동은 구약 시대에 이미 예언되었습니다.(창3:15) 그러나 그들은 심판 때 거두어 지옥 불로 사르게 될 것입니다.(30)

이와 같은 맥락으로 가르치신 예수 그리스도의 천국의 비유가 바로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의 비유입니다. 이 비유는 '천국'은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처럼 열방의 모든 백성들을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나라를 가르쳐주고 있으며 추수 때, 세상 끝에 못된 고기, 곧 악인들을 갈라내어 지옥의 풀무불에 던지게 될 것입니다.(47-50)




천국은 감추인 보화, 좋은 진주


 이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쳐 주신 천국의 비유, 곧 '밭에 감추인 보화'의 비유 그리고 '좋은 진주를 구하는 상인'의 비유가 어떤 의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44.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여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샀느니라

45. 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46.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만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샀느니라"(마13:4-46)


그러므로 천국의 복음을 깨달은 사람들은 마치 감추인 보화를 발견한 사람처럼, 또 가장 값진 진주를 발견한 진주 장수처럼 자신의 모든 것을 드려서라도 그것(천국)을 놓치지 않는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1)마26:30, Bible Dictionary, 아가페 출판사 p1702

2) 히1:1-2중 “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3)평지설교- 마태는 산상설교, 산상 수훈을 말하는데 누가는 예수님의 평지설교를 말한다. 복음서에서 기록들이 관점을 달리하여 말하고 있는데 이는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하는 성경 기자들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가를 살펴보아야 된다.


4) 예수님을 찾아온 어느 부자 청년이 근심하고 돌아가는 장면에서도 우리는 그러한 면을 찾아 볼 수 있으며, 구약시대에 두로와 시돈의 부우한 도시 사람들에게, 세상에 안주하고 하나님을 찾지 않는 사람들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심판을 살펴보면 하나님보다 물질과 세사을 더 사랑하는 것이 하나님의 나라를 소유하는데 장애가 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5)

사35:4-6 의 예언이 성취 및 예수님의 치유 사역 

-눈멀고 벙어리 된 자, 눈멀고 벙어리 된 자,마12:22; 벙어리 된 자, 마9:32; 절뚝발이, 불구자, 소경, 벙어리, 마15:29-31; 귀먹고 어눌한 자, 막7:31-37; 문둥병자, 눅17:11-14, 마8:1-4; 혈루증 환자, 막5:25-29; 혈기마른 자, 마12:9-13; 중풍병자, 마9:1-8; 소경, 마9:27; 열병, 마8:14-17; 왕의 신하의 병, 요4:46-54; 죽은 자들을 살리심: 회당장의 딸, 마9:18, 23-15,막5:35-43; 나인성 과부의 아들, 눅7:11-17; 나사로, 요11장 등등 * 죽은 자를 살리는 주의 능력은 제자들에게도 부여되었다. cf. 베드로, 행9:36-42(다비다); 바울, 행20:9-12(유두고)


6)합2:4하, 롬1:17, 갈3:11- 이 믿음으로 된 의는 "율법의 의" 곧 율법이 요구하는 것을 온전히 수행함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하나님의 의"로서 하나님의 은혜로 천국을 소유하게 되는 것이다.


7)
요14:6, 롬1:2,롬1:16, 엡1:13, 엡2:8, 벧1:5, 딤후3:15, 살후2:13, 벧1:9 ...


8) 이 보화는 ‘천국’ ‘하나님의 나라’로서 또한 예수 그리스도 자신으로 비유된다. 그리고 또한 이 보화는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 메시야 되심의 다중적 의미가 포함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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