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하나님_김민호 목사와 함께 하는 CCM 감상과 예배 찬양으로서의 제안_ 예수만나기 인터넷 방송

김민호 목사와 함께 하는 CCM 감상과 예배 찬양으로서의 제안

CCM이  전통적인 찬송가와 복음성가의 패러다임 속에서 젊은 세대의 CCM이 예배 가운데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아직도 CCM에 편견이 있는 목사님, 장로님, 교사가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이미 CCM이 예배 중에 들어와 있으므로 CCM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하고 찬양 팀이 교회에서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목사님들께서는 찬양 사역자들을 도와주고 찬양 사역의 방향을 제시하여 교회 내의 찬양을 건강하게 만들어 가야 합니다. 본 코너는 목사님들에게 찬양과 음악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고, 찬양 사역 팀에게 찬양 사역의 방향을 제시하며, 또한 새 찬양을 만드는 젊은 작사,작곡가들은 찬양 곡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하여 새로운 통찰력을 얻게 하며 찬양 리더에게는 멘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기도하는 마음으로 "CCM 감상과 예배 찬양으로서의 제안"을 진행합니다.  
  

감상에 포함된 관심 주제:    감상에 포함된 관심 주제 하나님을 향한 지칭 "그분"과 "주님"/      

 

 

  [ 삶의 작은 일에도 그 맘을 ]


 

 

 

 

 

 

 

 

 

 

 

 

 

 

 


 

 

 찬양 곡을 만드는 사람들의 수고는 남다릅니다. 그것이 때로는 쉽고 즐거울 때가 있으며, 때로는 악상과 시상을 함께 떠올리기 위하여 고심하고 애쓸 때도 있습니다. 정작 아름다운 멜로디를 모두 완성했으나 그 세부사항으로서 가사를 붙여 완성해야 하는데, 가사가 멜로디와 딱 맞아 떨어지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가사의 내용이 성경의 복음에 부합하는지에 대하여 난해한 가사 내용이 있을 경우 작곡가는 고심하게 됩니다. 일단 완성하고 발표하면 그것을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가사의 내용이 성경적인지 확인하려면 성경공부를 몇 년을 해야 할 터이니 그 때까지 작품의 완성을 미룰 수 도 없는 노릇입니다.

 



삶의 작은 일에도/한 웅재 , 주님의 성령/송정미사,최덕신곡, 내 이름 아시죠/Tommy Walker , 주님은 아시네/Marty Sampson, 그는 하나님/장현태,권정민
 

 찬양을 부르면서 아쉬운 찬양 곡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배를 보다 아름답게 만드는 찬양 곡들을 감상하면서, 찬양 곡에 대하여 보다 더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그리고 예배를 은혜롭게 드릴 수 있도록, 예배를 기쁨으로 드릴 수 있도록 함께 만들어 가길 원합니다.


 
  오늘은, <삶의 작은 일에도> 입니다.

음악은 16비트 음악으로 되어 있습니다. 매우 대중가요에서 즐겨 사용하는 리듬이므로 젊은이들에게 익숙한 음악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중적인 이러한 리듬은 감상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내곤 하는 음악의 한 장르입니다. 한 마디에서 16번의 16분음표의 박자가 불려질 수 있기 때문에 얼핏 들어보면 빠른 음악처럼 느껴져서 혼동을 가져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곡은 느린 노래입니다. 한 마디에 몇몇 긴 박자의 음표들이 들어찬 노래가 빠른 곡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찬양 곡은 느리게 가사를 음미하면서 감정을 살려 부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사의 내용을 전달하기 편한 곡입니다.

이 곡이 후렴 부분에서 박진감을 얻고 찬양의 감동을 주기 위해서는 드럼 반주가 후렴 들어가는 4번째 줄 첫 마디에서 강력한 Fill in을 넣어 음악적 반전을 시도하면 더욱 감동을 줄 수 있겠습니다.

  이 곡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내용이 간접적이고 내면화 되어 있어서 찬양 곡으로 분류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성도의 간증과 같은 노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젊은이들의 부흥성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노랫말은 매우 의미 있는 내용을 담고 있어서 헌신 또는 행동하는 신앙을 요구하는 내용의 예배 때, 헌신 예배 때나, 청년들의 집회 때 사용하면 좋을 듯합니다. 16비트 음악임에도 불구하고 가사가 조금 부족하게 붙어서 생략된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얼핏 불러보면, 멜로디에 심취하지 않고 냉정히 가사를 들여다 보면 생략된 가사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도님들은 이 노래의 가사가 정확하게 무엇을 말하는지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멜로디가 부드럽고 감미롭기 때문에 즐겨 부를 수 있으나 정작 그 내용은 잘 모르실 것 같습니다.

작사자는 삶의 작은 자리에서조차 예수님의 마음을 알기 원하고 생명의 좁은 길로 가기 원함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작음과 예수님의 위대하심을 더욱 알기 원한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추상적이지만 더욱 깊은 주님과의 관계를 깊은 길로 가기  원한다고 소망하고 있습니다.
  높아지기 만을 원하는 자신만을 위한 삶이 아닌 사람들이 기댈 수 있는 동산과 같은 삶을 살기 소망하고 있지요. 그것이 "누군가의 길을 비쳐준다면.." 하고 자신의 소망을 비쳐내고 있습니다.

작사자는 두 번째  후렴에서, 아마도 그는 자신이 한 알의 밀알처럼 죽는 것이 사는 길이라고 말하곤 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말하고 이야기 했던 것처럼 헌신하는 삶이 진정으로 사는 길이며,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는 마지막 절에서 "삶의 한 절이라도 그분을 닮기 원하네"라고 고백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사랑 그 높은 길로 가기 원한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이 찬양 곡에는 큰 아쉬움이 남아 있습니다. 그것은 이 곡 가운데 예수님의 이름이 나타나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찬양함에 있어서 가사 중에 찬양 받으실 하나님을 나타내야 하는데 이 부분이 가사를 만드는 작사가의 세밀함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을 막연히 "그 분" 이라고 3인칭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의 경우가 그 경우이겠지요. 그리고 하나님에 대한, 또는 예수님을 "당신"이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약 성경에서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를 감히 부를 수 없었던 성도들이 "주(아도나이, 또는 퀴리오스)"님이라고 불렀던 기록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주는 하나님에 대한 칭호이므로 문제가 될 것이 없지만 "그"라고 하는 한국어는 특정개념이 없는 3인칭 대명사입니다. "그"라고 하는 말은 부르는 사람에 따라서 대상이 달라질 수 있읍니다. 그리고 찬양의 대상인 하나님을 "그 분"이라고 너무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찬양의 역동성을 잃어버리게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또 가사 내용 전개에 따라서 적당한 표현인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당신"이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는데 거룩하신 하나님께 사용함에 불편한 표현이라고 생각됩니다. "당신"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3인칭의 높은 뜻이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그보다는 2인칭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표현이므로 좋은 표현은 아니라고 사료됩니다. "당신은 사랑 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의 경우 "당신"은 상대방을 향한 말입니다. 이러한 곡들과 함께 불려지는 찬양 곡 중에서 가사의 내용에 하나님을 향하여 "당신"이라는 대명사를 사용한다면 당황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찬양 속에서 하나님에 대한 성호를 다룰 때 일반적인 호칭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성도들은 하나님을 찬양할 때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또는 하나님의 이름인 "여호와"라는 성호로 사용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성자 예수님의 이름 그대로 "예수"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것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하나님을 향한 호칭에 있어서 간접적인 표현이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찬양에 더 적합하리라 생각됩니다.  상기의 곡과 같이 예수님의 이름을 직접적으로 빼버리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분"의 자리에 예수님이 아닌 다른 대상이 들어갈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 놓게 되기 때문이며 작사자의 의도와 다르게 다른 곳에서 다른 목적으로 사용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부르는 사람에 따라서 그 대상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삶의 한 절이라도 그분을 닮기 원하네..."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삶의 한 절이라도 예수를 닮기 원하네..."라고 부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찬양을 받는 하나님과 찬양을 드리는 찬양 자 자신과의 관계는 구원의 은총을 베푸신 하나님과 은혜로 구원받은 자신과의 직접적인 관계이므로 찬양 받을 대상을 직접 높여 지칭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시편은 하나님을 찬양하던 찬양 곡 이였는데 멜로디는 남아있지 않지만 무려 688절에서 하나님을 하나님의 성호 "여호와"로 찬양했습니다.

찬양 곡을 만드는 젊은 작곡가들이 찬양 곡을 만들 때 찬양의 대상과 내용이 구체적으로 잘 표현되어야 하겠지요. 찬양의 대상이 분명히 표현되고 찬양의 내용이 잘 나타나 있다면 예배 때 찬양 곡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M이 대중가요의 음악적 뼈대를 그대로 가지고 있다고 해도 가능할 것입니다. 현재 교회는 세속음악의 형태인 CCM이 교회 예배에 들어와 있기 때문에 가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실제로 성도님들의 신앙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찬양에 적합한 내용을 가진 곡들이 예배에 즐겨 사용되지 아니하면 찬양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의 은총이 잘 드러나지 않게 되고 예배는 역동적이지 못하게 되며 교회는 영적으로 힘을 잃어가게 될 것입니다.
 

김민호 목사/
서울 장신대학교졸업/장로회 신학대학원졸업/한국 음악 저작권 협회(KOMCA) 회원 /작곡가.문화선교회 외침시리즈 전 대표/ 예수만나기 문화선교회 대표 /예수만나기 인터넷 방송-YMS.kr  대표 /성경 번역 협의회 총무/사랑의 빛 교회 담임목사/
저서: 청년들아,고기는 이렇게 잡는 거야(예찬사).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오, 찬양집(예찬사)/ 한쪽 성경공부 29(E-book: 예수만나기)/
작품: 제3회, 제9회 극동방송 복음성가 경연대회-(나의 하나님, 기억하소서).제1회CBS창작 복음성가제.(눈물이 없이는 말할 수 없네).외침찬양선교단.(두려워말라)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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